문학이라는 이름의 나무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1 |
(1) 서정 갈래 |
11 분 | |
2 |
(2) 서사ㆍ극 갈래 |
14 분 | |
3 |
(3) 교술 갈래 |
10 분 |
생각 다듬기, 표현 가다듬기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4 |
(1) 담화 상황에서의 점검과 조정 |
10 분 | |
5 |
(2) 읽기와 쓰기 과정의 점검과 조정 |
10 분 |
올바른 발음과 표기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6 |
(1) 음운의 변동 |
15 분 | |
7 |
(2) 한글 맞춤법 |
23 분 |
성찰하는 눈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8 |
(1) 말의 성찰 |
10 분 | |
9 |
(2) 삶의 성찰 |
8 분 | |
10 |
(3) 성찰이 담긴 글 쓰기 |
8 분 |
글, 사회적 상호 작용의 통로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11 |
(1) 사회적 상호 작용으로서의 읽기 |
13 분 | |
12 |
(2) 균형 있는 비판, 책임감 있는 표현 |
11 분 |
나답게 읽기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13 |
(1) 마음의 목소리를 읽다 |
10 분 | |
14 |
(2) 인물의 삶에서 세상을 읽다 |
10 분 | |
15 |
(3) 책, 삶의 길을 열어 주다 |
7 분 |
국어의 어제와 오늘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16 |
(1) 변화하는 국어 |
12 분 | |
17 |
(2) 올바른 표현, 효과적인 담화 |
17 분 |
문제 해결을 위한 언어생활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18 |
(1) 얘들아, 토론하자 |
10 분 | |
19 |
(2) 문제 해결을 위한 읽기와 협상 |
10 분 |
문학사의 지평에서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20 |
(1) 고대~고려 시대의 한국 문학 |
12 분 | |
21 |
(2) 조선 시대의 한국 문학 |
13 분 | |
22 |
(3) 근현대의 한국 문학 |
9 분 |
맥락을 고려한 언어 활동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23 |
(1) 소통과 설득을 위한 글 쓰기 |
12 분 | |
24 |
(2) 상황에 맞는 말하기 |
12 분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