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학, 쓰기, 읽기와의 첫 만남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1 |
(1) 자화상 ① |
8-9 | 20 분 |
2 |
(1) 최척전 ① |
10-12 | 26 분 |
3 |
(1) 최척전 ② |
13-15 | 22 분 |
4 |
(1) 최척전 ③ |
15-18 | 22 분 |
5 |
(2) 당신이 나무를 더 사랑하는 까닭 |
20-21 | 22 분 |
6 |
(2) 과학 연구의 자유와 규제 |
23-25 | 22 분 |
상황과 대상에 맞게 표현하기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7 |
(1) 마음을 나누는 대화 ① |
38-39 | 22 분 |
8 |
(1) 마음을 나누는 대화 ② |
40-41 | 20 분 |
9 |
(2) 정확하고 효과적인 표현 ① |
45-46 | 24 분 |
10 |
(2) 정확하고 효과적인 표현 ② |
47-48 | 21 분 |
11 |
(2) 정확하고 효과적인 표현 ③ |
49-50 | 20 분 |
삶을 담은 문학, 삶을 담아 쓰기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12 |
(1) 첫사랑 ① |
62 | 22 분 |
13 |
(2) 돌다리 ① |
65-66 | 22 분 |
14 |
(2) 돌다리 ② |
67-68 | 20 분 |
15 |
(2) 돌다리 ③ |
69-71 | 20 분 |
16 |
(3) 성난 기계 ① |
76-77 | 17 분 |
17 |
(3) 성난 기계 ② |
78-80 | 16 분 |
18 |
(4) 상기 |
84-86 | 20 분 |
교양 있고 사려 깊은 언어생활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19 |
(1) 음운의 변동 ① |
98-99 | 20 분 |
20 |
(1) 음운의 변동 ② |
100-102 | 20 분 |
21 |
(2) 한글 맞춤법의 원리 |
104-105 | 21 분 |
22 |
(3) 다양한 의사소통의 모습 |
110-111 | 20 분 |
생각을 나누는 시간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23 |
(1) 미완성의 걸작 ① |
122-123 | 20 분 |
24 |
(1) 미완성의 걸작 ② |
124-126 | 21 분 |
25 |
(2) 토론과 논증 ① |
130-131 | 20 분 |
26 |
(2) 토론과 논증 ② |
132-133 | 20 분 |
27 |
(2) 토론과 논증 ③ |
134-135 | 20 분 |
28 |
(2) 토론과 논증 ④ |
136-138 | 18 분 |
29 |
(2) 토론과 논증 ⑤ |
139-141 | 20 분 |
30 |
(3) 힘 있는 설득 |
142-144 | 19 분 |
나의 문학, 나의 꿈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31 |
(1) 그 사람의 손을 보면 |
8-9 | 25 분 |
32 |
(1) 엄마의 말뚝 ① |
10-12 | 26 분 |
33 |
(1) 엄마의 말뚝 ② |
13-15 | 27 분 |
34 |
(1) 엄마의 말뚝 ③ |
16-19 | 26 분 |
35 |
(1) 엄마의 말뚝 ④ |
20-22 | 21 분 |
36 |
(2) 책 한 권으로 인생이 바뀐 이야기 |
23-26 | 21 분 |
우리 문학의 전통과 가치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37 |
(1) 제망매가 |
35-36 | 20 분 |
38 |
(1) 시조 두 편 |
37-38 | 21 분 |
39 |
(1) 관동별곡 ① |
39-41 | 20 분 |
40 |
(1) 관동별곡 ② |
42-44 | 22 분 |
41 |
(1) 관동별곡 ③ |
45-49 | 22 분 |
42 |
(2) 유자소전 ① |
50-52 | 21 분 |
43 |
(2) 유자소전 ② |
53-55 | 20 분 |
44 |
(2) 유자소전 ③ |
56-59 | 21 분 |
국어의 어제와 오늘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45 |
(1) 국어의 변천 |
67-69 | 29 분 |
46 |
(1) 한국어의 언어 활력 |
70-73 | 20 분 |
47 |
(2) 고전 매체에 드러난 담화 관습 |
77-79 | 17 분 |
´통´하는 국어 생활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48 |
(1) 소유냐 존재냐 ① |
89-92 | 20 분 |
49 |
(1) 소유냐 존재냐 ② |
93-95 | 21 분 |
50 |
(2) 의사소통 과정의 점검과 조정 |
98-100 | 20 분 |
51 |
(2) 협상을 통한 문제 해결 |
101-104 | 20 분 |
잘 읽고 잘 쓰는 법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52 |
(1) 매체 평가하며 읽기 |
115-118 | 21 분 |
53 |
(2) 글쓰기의 정석 ① |
120-122 | 20 분 |
54 |
(2) 글쓰기의 정석 ② |
123-124 | 17 분 |
55 |
(2) 글쓰기의 정석 ③ |
125-128 | 19 분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