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1 |
(1) 서정 갈래의 이해 _ 슬픔이 기쁨에게 ① |
9-10 | 26 분 |
2 |
(1) 서정 갈래의 이해 _ 슬픔이 기쁨에게 ② |
11-12 | 23 분 |
3 |
(2) 서사 갈래의 이해_ 달밤 ① |
27-29 | 27 분 |
4 |
(2) 서사 갈래의 이해_ 달밤 ② |
15-18 | 27 분 |
5 |
(2) 서사 갈래의 이해_ 달밤 ③ |
19-22 | 21 분 |
6 |
(2) 서사 갈래의 이해_ 달밤 ④ |
23-25 | 28 분 |
7 |
(3) 극 갈래의 이해 _파수꾼 ① |
33-36 | 23 분 |
8 |
(3) 극 갈래의 이해 _파수꾼 ② |
37-40 | 22 분 |
9 |
(3) 극 갈래의 이해 _파수꾼 ③ |
41-47 | 21 분 |
10 |
(4) 교술 갈래의 이해 _통곡할 만한 자리 ① |
51-53 | 20 분 |
11 |
(4) 교술 갈래의 이해 _통곡할 만한 자리 ② |
54-57 | 20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12 |
(1) 어떻게 읽을까_ 삶을 바꾼 만남 ① |
70-77 | 23 분 |
13 |
(1) 어떻게 읽을까_ 삶을 바꾼 만남 ② |
78-83 | 21 분 |
14 |
(2) 삶의 방향을 찾는 독서 |
87-93 | 21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15 |
(1) 글쓰기를 잘하려면 ① |
103-107 | 20 분 |
16 |
(1) 글쓰기를 잘하려면 ② |
108-111 | 20 분 |
17 |
(2) 명확한 논증, 즐거운 토론 ① |
115-121 | 22 분 |
18 |
(2) 명확한 논증, 즐거운 토론 ② |
122-127 | 19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19 |
(1) 읽고 쓰며 소통하기_ 이유 있는 여유 ① |
137-138 | 21 분 |
20 |
(1) 읽고 쓰며 소통하기_ 이유 있는 여유 ② |
139-142 | 17 분 |
21 |
(2) 매체로 보는 세상 ① |
145-149 | 22 분 |
22 |
(2) 매체로 보는 세상 ② |
150-155 | 19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23 |
(1) 음운 변동과 한글 맞춤법 ① |
166-167 | 21 분 |
24 |
(1) 음운 변동과 한글 맞춤법 ② |
168-169 | 20 분 |
25 |
(1) 음운 변동과 한글 맞춤법 ③ |
170-171 | 21 분 |
26 |
(1) 음운 변동과 한글 맞춤법 ④ |
172-174 | 20 분 |
27 |
(2) 우리말의 문장 표현 ① |
178-180 | 21 분 |
28 |
(2) 우리말의 문장 표현 ② |
181-183 | 18 분 |
29 |
(2) 우리말의 문장 표현 ③ |
184-186 | 18 분 |
30 |
(3) 의사소통과 언어 예절 |
189-194 | 19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31 |
(1) 제망매가 |
9 | 19 분 |
32 |
(1) 이 몸이 죽어가서 |
10 | 18 분 |
33 |
(1) 동짓달 기나긴 밤을 |
11-13 | 20 분 |
34 |
(2) 심청전 ① |
19-21 | 22 분 |
35 |
(2) 심청전 ② |
20-22 | 19 분 |
36 |
(2) 심청전 ③ |
23-25 | 21 분 |
37 |
(3)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 방 |
35-37 | 20 분 |
38 |
(4) 삼포 가는 길 ① |
43-45 | 20 분 |
39 |
(4) 삼포 가는 길 ② |
46-48 | 19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40 |
(1) 로봇 시대, 인간의 일 ① |
65-67 | 18 분 |
41 |
(1) 로봇 시대, 인간의 일 ② |
68-69 | 20 분 |
42 |
(2) 추모 공원 건립에 대한 협상 ① |
77-79 | 22 분 |
43 |
(2) 추모 공원 건립에 대한 협상 ② |
80-82 | 20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44 |
(1) 고양이가 기른 다람쥐 ① |
97-99 | 22 분 |
45 |
(1) 고양이가 기른 다람쥐 ② |
100-102 | 20 분 |
46 |
(1) 고양이가 기른 다람쥐 ③ |
103-105 | 21 분 |
47 |
(1) 고양이가 기른 다람쥐 ④ |
106-107 | 18 분 |
48 |
(2) 가치의 발견 |
115 | 18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49 |
(1) 국어의 어제와 오늘 ① |
126 | 20 분 |
50 |
(1) 국어의 어제와 오늘 ② |
127 | 20 분 |
51 |
(1) 국어의 어제와 오늘 ③ |
128 | 23 분 |
52 |
(1) 국어의 어제와 오늘 ④ |
129 | 20 분 |
53 |
(1) 국어의 어제와 오늘 ⑤ |
130 | 17 분 |
54 |
(2) 국어가 더 아름다워지려면 ① |
138-140 | 22 분 |
55 |
(2) 국어가 더 아름다워지려면 ② |
141-142 | 20 분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