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1 |
1) 서정 갈래의 이해 / 슬픔이 기쁨에게(정호승) |
8~12 | 37 분 |
2 |
2) 서사 갈래의 이해 / 달밤(이태준) ① |
14-17 | 23 분 |
3 |
2) 서사 갈래의 이해 / 달밤(이태준) ② |
17-20 | 28 분 |
4 |
2) 서사 갈래의 이해 / 달밤(이태준) ③ |
20-23 | 36 분 |
5 |
2) 서사 갈래의 이해 / 달밤(이태준) ④ |
26-29 | 28 분 |
6 |
3) 극 갈래의 이해 / 파수꾼(이강백) ① |
32-35 | 36 분 |
7 |
3) 극 갈래의 이해 / 파수꾼(이강백) ② |
36-39 | 36 분 |
8 |
3) 극 갈래의 이해 / 파수꾼(이강백) ③ |
39-47 | 38 분 |
9 |
4) 교술 갈래의 이해 / 통곡할 만한 자리(박지원) |
50-57 | 47 분 |
10 |
대단원 평가 |
60-65 | 32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11 |
1) 어떻게 읽을까 / 삶을 바꾼 만남(정민) ① |
68-73 | 31 분 |
12 |
1) 어떻게 읽을까 / 삶을 바꾼 만남(정민) ② |
74-77 | 24 분 |
13 |
1) 어떻게 읽을까 / 삶을 바꾼 만남(정민) ③ |
80-83 | 17 분 |
14 |
2) 삶의 방향을 찾는 독서 |
86-93 | 40 분 |
15 |
대단원 평가 |
96-99 | 22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16 |
1) 글쓰기를 잘하려면 ① |
102-105 | 27 분 |
17 |
1) 글쓰기를 잘하려면 ② |
106-111 | 34 분 |
18 |
2) 명확한 논증, 즐거운 토론 ① |
114-117 | 37 분 |
19 |
2) 명확한 논증, 즐거운 토론 ② |
118-127 | 35 분 |
20 |
대단원 평가 |
130-133 | 18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21 |
1) 읽고 쓰며 소통하기 |
136-142 | 35 분 |
22 |
2) 매체로 보는 세상 |
144-155 | 38 분 |
23 |
대단원 평가 |
158-161 | 21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24 |
1) 음운의 변동과 한글 맞춤법 ① |
164-165 | 38 분 |
25 |
1) 음운의 변동과 한글 맞춤법 ② |
166-168 | 30 분 |
26 |
1) 음운의 변동과 한글 맞춤법 ③ |
169-171 | 33 분 |
27 |
1) 음운의 변동과 한글 맞춤법 ④ |
172-174 | 24 분 |
28 |
2) 우리말의 문장 표현 ① |
176-180 | 36 분 |
29 |
2) 우리말의 문장 표현 ② |
181-183 | 30 분 |
30 |
2) 우리말의 문장 표현 ③ |
184-186 | 26 분 |
31 |
3) 의사소통과 언어 예절 |
188-194 | 42 분 |
32 |
대단원 평가 |
196-199 | 30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33 |
1) 옛 노래 세 편 감상하기 ① |
8-11 | 39 분 |
34 |
1) 옛 노래 세 편 감상하기 ② |
14-16 | 24 분 |
35 |
2) 고전 소설 감상하기 / 심청전 ① |
18-20 | 35 분 |
36 |
2) 고전 소설 감상하기 / 심청전 ② |
21-23 | 33 분 |
37 |
2) 고전 소설 감상하기 / 심청전 ③ |
26-31 | 26 분 |
38 |
3) 현대시 감상하기 /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 방(백석) |
34-40 | 41 분 |
39 |
4) 현대 소설 감상하기 / 삼포 가는 길(황석영) ① |
42-44 | 33 분 |
40 |
4) 현대 소설 감상하기 / 삼포 가는 길(황석영) ② |
45-46 | 31 분 |
41 |
4) 현대 소설 감상하기 / 삼포 가는 길(황석영) ③ |
49-53 | 25 분 |
42 |
대단원 평가 |
56-61 | 35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43 |
1) 문제 해결의 길잡이 / 로봇 시대, 인간의 일(구본권) ① |
64-67 | 44 분 |
44 |
1) 문제 해결의 길잡이 / 로봇 시대, 인간의 일(구본권) ② |
70-73 | 32 분 |
45 |
2) 힘께 웃는 협상 / 추모 공원 건립에 대한 협상 ① |
76- 78 | 40 분 |
46 |
2) 함께 웃는 협상 / 추모 공원 건립에 대한 협상 ② |
78-85 | 31 분 |
47 |
대단원 평가 |
88-93 | 34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48 |
1) 작품을 감상하는 눈 / 고양이가 기른 다람쥐(이상권) ① |
96-99 | 32 분 |
49 |
1) 작품을 감상하는 눈 / 고양이가 기른 다람쥐(이상권) ② |
99-103 | 40 분 |
50 |
1) 작품을 감상하는 눈 / 고양이가 기른 다람쥐(이상권) ③ |
103-111 | 40 분 |
51 |
2) 가치의 발견 |
114-117 | 39 분 |
52 |
대단원 평가 |
118-121 | 25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53 |
1) 국어의 어제와 오늘 / 세종 어제 훈민정음 |
124-127 | 36 분 |
54 |
1) 국어의 어제와 오늘 / 용비어천가 |
128-130 | 42 분 |
55 |
1) 국어의 어제와 오늘 / 소단원 평가 |
131-133 | 22 분 |
56 |
2) 국어가 더 아름다워지려면 |
136-145 | 33 분 |
57 |
대단원 평가 |
148-152 | 20 분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