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1 |
(1) 언어 예절과 화법의 다양성 - 대화를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|
6~17 | 26 분 |
2 |
(2) 소통하는 글쓰기 - 영훈이의 역사 누리방 |
18~28 | 20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3 |
(1) 사회적 대화로서의 글 읽기 - 등나무 운동장 이야기 1 |
36~49 | 22 분 |
4 |
(1) 사회적 대화로서의 글 읽기 - 등나무 운동장 이야기 2 |
36~49 | 21 분 |
5 |
(2) 자신의 관점에서 문학 작품 읽기 - 허생전 1 |
50~72 | 24 분 |
6 |
(2) 자신의 관점에서 문학 작품 읽기 - 허생전 2 |
50~72 | 25 분 |
7 |
(2) 자신의 관점에서 문학 작품 읽기 - 허생전 3 |
50~72 | 23 분 |
8 |
(3) 독서 과정을 성찰하며 책 읽기 - 초신성의 후예 |
73~81 | 25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9 |
(1) 올바른 발음과 표기 1 |
92~106 | 26 분 |
10 |
(1) 올바른 발음과 표기 2 |
92~106 | 21 분 |
11 |
(1) 올바른 발음과 표기 3 |
92~106 | 28 분 |
12 |
(2) 한글 맞춤법의 원리와 내용 1 |
107~114 | 28 분 |
13 |
(2) 한글 맞춤법의 원리와 내용 2 |
107~114 | 22 분 |
14 |
(2) 한글 맞춤법의 원리와 내용 3 |
107~114 | 27 분 |
15 |
(3) 바람직한 의사소통 문화 |
115~122 | 24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16 |
(1) 향수 |
132~139 | 19 분 |
17 |
(2) 종탑 아래서 1 |
140~167 | 24 분 |
18 |
(2) 종탑 아래서 2 |
140~167 | 23 분 |
19 |
(2) 종탑 아래서 3 |
140~167 | 22 분 |
20 |
(3) 두근두근 내 인생 1 |
168~189 | 23 분 |
21 |
(3) 두근두근 내 인생 2 |
168~189 | 21 분 |
22 |
(4) 수오재기 |
190~198 | 23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23 |
(1) 매체 자료 바로 읽기 - 매체 자료, 어떻게 읽어야 할까 |
214~222 | 21 분 |
24 |
(2) 설득하는 글 쓰기 - 나와 지구를 위해 손수건을 사용합시다 |
223~232 | 23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25 |
(1) 가시리/진달래꽃 1 |
6~15 | 19 분 |
26 |
(1) 가시리/진달래꽃 2 |
6~15 | 21 분 |
27 |
(2) 상춘곡/울타리 밖 1 |
16~28 | 27 분 |
28 |
(2) 상춘곡/울타리 밖 2 |
16~28 | 22 분 |
29 |
(2) 상춘곡/울타리 밖 3 |
16~28 | 21 분 |
30 |
(3) 춘향전 1 |
29~47 | 23 분 |
31 |
(3) 춘향전 2 |
29~47 | 26 분 |
32 |
(3) 춘향전 3 |
29~47 | 30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33 |
(1) 창의적 읽기 - 로봇 시대와 인간의 일 1 |
64~76 | 27 분 |
34 |
(1) 창의적 읽기 - 로봇 시대와 인간의 일 2 |
64~76 | 28 분 |
35 |
(2) 자발적으로 책 읽기 |
77~81 | 20 분 |
36 |
(3) 쓰기 과정 성찰하기 - 다원이의 글쓰기 과정 |
82~93 | 20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37 |
(1) 국어의 변화와 발전 - 세종어제훈민정음 1 |
104~111 | 28 분 |
38 |
(1) 국어의 변화와 발전 - 세종어제훈민정음 2 |
104~111 | 21 분 |
39 |
(1) 국어의 변화와 발전 - 세종어제훈민정음 3 |
104~111 | 20 분 |
40 |
(2) 문법 요소의 이해와 활용 1 |
112~125 | 27 분 |
41 |
(2) 문법 요소의 이해와 활용 2 |
112~125 | 27 분 |
42 |
(2) 문법 요소의 이해와 활용 3 |
112~125 | 22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43 |
(1) 토론과 논증 - 의약품 개발을 위한 동물 실험을 금지해야 하는가 1 |
136~152 | 29 분 |
44 |
(1) 토론과 논증 - 의약품 개발을 위한 동물 실험을 금지해야 하는가 2 |
136~152 | 22 분 |
45 |
(2) 협상과 갈등 해결 -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협상 1 |
153~164 | 22 분 |
46 |
(2) 협상과 갈등 해결 -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협상 2 |
153~164 | 22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47 |
(1) 광야/신의 방 1 |
174~183 | 18 분 |
48 |
(1) 광야/신의 방 2 |
174~183 | 20 분 |
49 |
(2)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1 |
184~209 | 29 분 |
50 |
(2)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2 |
184~209 | 32 분 |
51 |
(2)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3 |
184~209 | 23 분 |
52 |
(3) 경험과 성찰을 담은 글 쓰기 - 오해 |
210~219 | 24 분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