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학의 갈래와 특성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1 |
(1) 오 분간 |
16 분 | |
2 |
(2) 봄·봄 |
18 분 | |
3 |
(3) 동승 |
11 분 | |
4 |
(4) 우리는 어디로부터 왔는가 |
8 분 |
진로 탐색의 길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5 |
활동1. 나의 진로에 관한 책 찾아 읽기 |
9 분 | |
6 |
활동2. 나의 진로에 관한 글 쓰기 |
9 분 |
효과적인 의사소통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7 |
(1) 화법의 다양성 이해하기 |
12 분 | |
8 |
(2) 상황과 대상에 맞게 대화하기 |
12 분 |
국어의 바른 표현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9 |
(1) 음운 변동과 정확한 발음 |
14 분 | |
10 |
(2) 문법 요소와 다양한 표현 |
17 분 | |
11 |
(3) 한글 맞춤법의 이해 |
14 분 |
읽기와 쓰기의 방법과 태도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12 |
(1) 읽기의 목적과 방법 |
10 분 | |
13 |
(2) 매체 비판적으로 읽기 |
13 분 | |
14 |
(3) 쓰기의 본질과 올바른 태도 |
10 분 |
감상과 표현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15 |
(1) 우주인 |
10 분 | |
16 |
(2) 도요새에 관한 명상 |
14 분 | |
17 |
(3) 하필이면 |
10 분 |
문제 해결과 설득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18 |
활동1. 읽기의 문제 해결적 특성 이해하기 |
8 분 | |
19 |
활동3. 책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설득하는 글 쓰기 |
14 분 |
국어의 변천과 발전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20 |
(1) 우리 말과 글의 역사와 변화 |
15 분 | |
21 |
(2) 우리 말과 글의 현재, 그리고 미래 |
16 분 |
한국 문학의 이해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22 |
(1) 제망매가 |
12 분 | |
23 |
(2) 오우가 |
11 분 | |
24 |
(3) 속미인곡 |
13 분 | |
25 |
(4) 춘향전 |
14 분 | |
26 |
(5) 향수 |
14 분 |
생각을 나누는 말과 글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27 |
(1) 세상을 지배하는 ´빅 데이터´를 아십니까? |
10 분 | |
28 |
(2) 의무 투표제를 도입해야 하는가 |
14 분 | |
29 |
(3) 협상의 절차와 방법 |
12 분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