Ⅰ. 인간, 사회, 환경과 행복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1 |
인간, 사회, 환경의 탐구에 통합적 관점이 필요한 이유 |
28 분 | |
2 |
시대와 지역에 따른 행복의 기준, 삶의 목적으로서의 행복 |
27 분 | |
3 |
행복한 삶의 조건 |
27 분 |
Ⅱ. 자연환경과 인간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4 |
자연환경이 인간 생활에 미치는 영향 |
26 분 | |
5 |
자연에 대한 인간의 다양한 관점 |
28 분 | |
6 |
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과 실천 방안 |
27 분 |
Ⅲ. 생활 공간과 사회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7 |
산업화와 도시화 |
30 분 | |
8 |
교통·통신의 발달과 정보화, 지역의 공간 변화 |
30 분 |
Ⅳ. 인권 보장과 헌법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9 |
역사 속에서 인권이 확립되어 온 과정 |
28 분 | |
10 |
현대 사회에 새롭게 등장한 인권 |
26 분 | |
11 |
인권 보장을 위한 헌법의 역할 |
28 분 | |
12 |
준법 의식과 시민 불복종이 필요한 이유 |
26 분 | |
13 |
우리 사회의 인권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 |
27 분 | |
14 |
지구촌 인권 문제의 해결 방안 |
25 분 |
Ⅴ. 시장 경제와 금융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15 |
자본주의의 역사적 전개 과정과 그 특징 |
29 분 | |
16 |
합리적 선택의 의의와 그 한계 |
25 분 | |
17 |
시장 참여자들의 바람직한 역할 (1) |
27 분 | |
18 |
시장 참여자들의 바람직한 역할 (2) |
25 분 | |
19 |
국제 분업과 무역이 필요한 이유 (1) |
28 분 | |
20 |
국제 분업과 무역이 필요한 이유 (2) |
27 분 | |
21 |
무역의 확대가 우리의 삶에 끼치는 영향 |
25 분 | |
22 |
생애 주기별 금융 설계 방법 |
26 분 |
Ⅵ. 사회 정의와 불평등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23 |
정의의 의미와 실질적 기준 |
25 분 | |
24 |
자유주의적 정의관과 공동체주의적 정의관 |
26 분 | |
25 |
사회 불평등의 양상과 원인, 해결 방안 |
27 분 |
Ⅶ. 문화와 다양성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26 |
다양한 문화권의 특징과 삶의 방식 (1) |
25 분 | |
27 |
다양한 문화권의 특징과 삶의 방식 (2) |
26 분 | |
28 |
문화 변동의 요인과 양상, 전통문화의 의의 |
26 분 | |
29 |
문화적 차이와 보편 윤리 |
26 분 | |
30 |
행복한 다문화 사회를 만들기 위한 방안 |
27 분 |
Ⅷ. 세계화와 평화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31 |
세계화의 양상과 문제 |
26 분 | |
32 |
평화의 중요성, 국제 사회의 행위 주체 |
26 분 | |
33 |
남북 분단과 동아시아 역사 갈등의 해결, 국제 평화 기여 방안 |
25 분 |
Ⅸ. 미래와 지속 가능한 삶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34 |
인구 문제, 저출산, 고령화 문제 |
25 분 | |
35 |
자원의 분포, 지속 가능한 발전, 미래 지구촌 모습과 삶의 방향 |
26 분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