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1 |
인간, 사회, 환경을 바라보는 시간적·공간적 관점 |
8 | 10 분 |
2 |
인간, 사회, 환경을 바라보는 사회적·윤리적 관점 |
8 | 9 분 |
3 |
통합적 관점의 필요성&통합적 관점으로 살펴보는 사회 문제 |
9 | 10 분 |
4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1) |
12~13 | 10 분 |
5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2) |
13~14 | 12 분 |
6 |
창의력·융합형·서술형 |
15 | 13 분 |
7 |
행복의 다양한 기준&동서양의 행복론(1) - 동양의 행복론 |
16 | 14 분 |
8 |
동서양의 행복론(2) - 서양의 행복론&행복의 의미 |
16~17 | 12 분 |
9 |
행복한 삶을 실현하기 위한 조건(1) |
18 | 11 분 |
10 |
행복한 삶을 실현하기 위한 조건(2) |
18 | 11 분 |
11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1) |
22~23 | 10 분 |
12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2) |
23~24 | 11 분 |
13 |
창의력·융합형·서술형 |
25 | 12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14 |
기후와 인간 생활(1) - 세계의 기후 지역&열대 기후 지역 |
26 | 10 분 |
15 |
기후와 인간 생활(2) - 건조 기후 지역&온대 기후 지역 |
26 | 12 분 |
16 |
기후와 인간 생활(3) - 냉대 기후 지역&한대 기후 지역 |
26 | 10 분 |
17 |
지형과 인간 생활 |
26 | 8 분 |
18 |
인간의 삶을 위협하는 자연재해&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살아갈 시민의 권리 |
27~28 | 11 분 |
19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1) |
32~33 | 9 분 |
20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2) |
33~34 | 8 분 |
21 |
창의력·융합형·서술형 |
35 | 13 분 |
22 |
인간 중심주의와 생태 중심주의(1) |
36 | 11 분 |
23 |
인간 중심주의와 생태 중심주의(2) |
36 | 12 분 |
24 |
인간과 자연의 바람직한 관계 |
37 | 9 분 |
25 |
환경 문제의 발생&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 |
38 | 14 분 |
26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1) |
42~43 | 10 분 |
27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2) |
43~44 | 10 분 |
28 |
창의력·융합형·서술형 |
45 | 12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29 |
산업화·도시화에 따른 생활 공간의 변화(1) |
46 | 12 분 |
30 |
산업화·도시화에 따른 생활 공간의 변화(2) |
46 | 9 분 |
31 |
산업화·도시화에 따른 생활 양식의 변화 |
47 | 10 분 |
32 |
산업화·도시화에 따른 문제점&산업화·도시화에 따른 문제의 해결 방안 |
48 | 14 분 |
33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1) |
52~53 | 9 분 |
34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2) |
53~54 | 12 분 |
35 |
창의력·융합형·서술형 |
55 | 13 분 |
36 |
교통·통신 발달에 따른 변화 및 문제점과 해결 방안 |
56 | 13 분 |
37 |
정보화에 따른 변화&정보화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 방안 |
56~57 | 14 분 |
38 |
지역의 공간 변화 |
57 | 11 분 |
39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1) |
62~63 | 10 분 |
40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2) |
63~64 | 11 분 |
41 |
창의력·융합형·서술형 |
65 | 14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42 |
인권의 의미와 특징&인권 보장의 역사(1) |
66 | 16 분 |
43 |
인권 보장의 역사(2) |
66~67 | 12 분 |
44 |
현대 사회의 인권 |
67 | 12 분 |
45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1) |
70~71 | 10 분 |
46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2) |
71~72 | 11 분 |
47 |
창의력·융합형·서술형 |
73 | 15 분 |
48 |
인권 보장을 위한 헌법상의 제도적 장치 |
74 | 11 분 |
49 |
인권 보장을 위한 국가 기관 |
74 | 11 분 |
50 |
우리나라 헌법이 보장하는 기본권(1) |
75 | 11 분 |
51 |
우리나라 헌법이 보장하는 기본권(2) |
75 | 14 분 |
52 |
준법 의식과 시민 참여 |
75 | 13 분 |
53 |
국내 인권 문제와 해결 방안 |
76 | 15 분 |
54 |
세계 인권 문제와 해결 방안 |
76 | 8 분 |
55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1) |
80~81 | 10 분 |
56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2) |
81~82 | 14 분 |
57 |
창의력·융합형·서술형 |
83 | 16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58 |
자본주의의 특징과 역사적 전개 과정 |
84 | 16 분 |
59 |
합리적 선택의 의미와 한계 |
84 | 15 분 |
60 |
시장의 한계 |
85 | 13 분 |
61 |
시장 참여자의 바람직한 역할(1) |
85 | 11 분 |
62 |
시장 참여자의 바람직한 역할(2) |
85 | 11 분 |
63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1) |
90~91 | 13 분 |
64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2) |
91~92 | 11 분 |
65 |
창의력·융합형·서술형 |
93 | 15 분 |
66 |
국제 분업과 무역의 필요성(1) |
94 | 15 분 |
67 |
국제 분업과 무역의 필요성(2) |
94 | 15 분 |
68 |
국제 무역 확대에 따른 영향 |
94 | 10 분 |
69 |
자산 관리와 금융 자산(1) |
95 | 17 분 |
70 |
자산 관리와 금융 자산(2) |
95 | 14 분 |
71 |
생애 주기별 금융 설계 |
95 | 10 분 |
72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1) |
100~101 | 10 분 |
73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2) |
101~102 | 12 분 |
74 |
창의력·융합형·서술형 |
103 | 17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75 |
정의의 의미와 필요성 |
104 | 13 분 |
76 |
정의의 실질적 기준 |
104 | 13 분 |
77 |
자유주의적 정의관(1) |
105 | 13 분 |
78 |
자유주의적 정의관(2) |
105 | 13 분 |
79 |
공동체주의적 정의관 |
105 | 11 분 |
80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1) |
110~111 | 9 분 |
81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2) |
111~112 | 8 분 |
82 |
창의력·융합형·서술형 |
113 | 8 분 |
83 |
사회 불평등 현상 |
114 | 13 분 |
84 |
공간 불평등 현상 |
114 | 8 분 |
85 |
사회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한 제도(1) |
115 | 17 분 |
86 |
사회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한 제도(2)&공간 불평등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 |
115 | 10 분 |
87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1) |
118~119 | 14 분 |
88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2) |
119~120 | 12 분 |
89 |
창의력·융합형·서술형 |
121 | 11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90 |
문화권의 의미와 형성 요인 |
122 | 13 분 |
91 |
다양한 문화권의 특징(1) |
122 | 9 분 |
92 |
다양한 문화권의 특징(2) |
122 | 11 분 |
93 |
문화 변동의 요인과 양상(1) |
123 | 12 분 |
94 |
문화 변동의 요인과 양상(2) |
123 | 13 분 |
95 |
전통문화의 의의와 창조적 계승 |
123 | 8 분 |
96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1) |
128~129 | 11 분 |
97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2) |
129~130 | 12 분 |
98 |
창의력·융합형·서술형 |
131 | 14 분 |
99 |
문화의 다양성과 문화 상대주의 |
132 | 12 분 |
100 |
문화 상대주의의 한계와 보편 윤리 |
132 | 9 분 |
101 |
다문화 사회의 의미와 영향&다문화 사회의 갈등 해결 방법과 다문화 정책 |
133 | 11 분 |
102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1) |
136~137 | 10 분 |
103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2) |
137~138 | 10 분 |
104 |
창의력·융합형·서술형 |
139 | 13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105 |
세계화와 지역화 |
140 | 9 분 |
106 |
세계 도시의 형성과 다국적 기업의 등장에 따른 변화 |
140 | 11 분 |
107 |
세계화의 문제점 |
141 | 8 분 |
108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1) |
144~145 | 9 분 |
109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2) |
145~146 | 9 분 |
110 |
창의력·융합형·서술형 |
147 | 10 분 |
111 |
국제 갈등과 협력 |
148 | 10 분 |
112 |
평화의 중요성과 평화를 위한 노력 |
148 | 9 분 |
113 |
남북 분단의 과정과 통일의 필요성 |
149 | 9 분 |
114 |
동아시아의 역사 갈등과 세계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 |
149 | 10 분 |
115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1) |
154~155 | 12 분 |
116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2) |
155~156 | 10 분 |
117 |
창의력·융합형·서술형 |
157 | 12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---|---|---|---|
118 |
세계의 인구 성장과 인구 분포 |
158 | 9 분 |
119 |
국가별 인구 구조와 세계의 인구 이동 |
158 | 9 분 |
120 |
세계의 인구 문제 |
159 | 9 분 |
121 |
인구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 |
159 | 8 분 |
122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1) |
162~163 | 11 분 |
123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2) |
163~164 | 11 분 |
124 |
창의력·융합형·서술형 |
165 | 11 분 |
125 |
자원의 특성과 에너지 자원의 소비 특징 |
166 | 7 분 |
126 |
주요 에너지 자원의 특징과 문제점 |
166 | 11 분 |
127 |
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노력&미래 지구촌의 모습과 우리의 삶 |
167 | 11 분 |
128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1) |
172~173 | 10 분 |
129 |
교과서 기본 테스트(2) |
173~174 | 12 분 |
130 |
창의력·융합형·서술형 |
175 | 12 분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