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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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|
선사 문화의 전개와 국가의 등장 |
12~13, 16~17 | 30 분 |
2 |
고조선의 성장 |
14~15, 17 | 21 분 |
3 |
여러 나라의 성장 |
14~15, 17~18 | 30 분 |
4 |
중앙 집권적 영역 국가의 성립-1 |
20~21, 26~27 | 21 분 |
5 |
중앙 집권적 영역 국가의 성립-2 |
20, 26~27 | 29 분 |
6 |
삼국의 항쟁(5세기~6세기) |
22~23, 27~28 | 29 분 |
7 |
고구려의 대외 항쟁과 신라의 삼국 통일 |
22, 28 | 23 분 |
8 |
통일 후 신라의 발전 |
24~25, 29 | 32 분 |
9 |
발해의 건국과 발전 |
24, 29 | 23 분 |
10 |
고대 사회의 종교와 사상-1 |
32~33, 36~37 | 28 분 |
11 |
고대 사회의 종교와 사상-2 |
34~35, 37~38 | 25 분 |
12 |
고려의 건국 |
40~41, 46~47 | 29 분 |
13 |
고려의 통치 체제의 정비 |
40~41, 47 | 25 분 |
14 |
고려 전기의 대외 관계 |
42~43, 48 | 25 분 |
15 |
문벌 사회의 갈등과 무신 정권의 성립 |
42~43, 49 | 25 분 |
16 |
몽골의 침략과 대몽 항쟁 |
44~45, 50 | 25 분 |
17 |
공민왕의 반원 개혁 정치와 고려의 멸망 |
44~45, 50 | 25 분 |
18 |
고려의 사회 |
54~55, 58 | 22 분 |
19 |
유학의 발달과 역사 인식의 변화 |
54~57, 59 | 24 분 |
20 |
불교·도교·풍수지리설의 발달 |
56~57, 59~60 | 23 분 |
21 |
조선의 건국 |
62~63, 68 | 22 분 |
22 |
조선의 통치 체제의 정비 |
62~63, 69 | 29 분 |
23 |
정치 운영의 변화(사림과 붕당 정치) |
64~65, 70 | 30 분 |
24 |
탕평 정치의 추진과 세도 정치 |
64~65, 70~71 | 26 분 |
25 |
국제 질서의 변동과 조선의 대외 관계 |
66~67, 71 | 22 분 |
26 |
호란의 전개와 대외 관계의 변화 |
66~67, 71~72 | 25 분 |
27 |
조선의 신분 구조 |
76~77, 82 | 20 분 |
28 |
수취 제도의 개편 |
76~77, 83 | 24 분 |
29 |
상품 화폐 경제의 발달 |
78~79, 84~85 | 35 분 |
30 |
신분 질서의 변화와 농민 봉기 |
80~81, 85~86 | 31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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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1 |
흥선 대원군의 개혁 정치 |
92~93, 96~98 | 40 분 |
32 |
통상 수교 거부 정책과 양요의 발발 |
94~95, 98~99 | 28 분 |
33 |
청과 일본의 근대화 운동과 강화도 조약 |
102~103, 106~107 | 28 분 |
34 |
조·미 수호 통상 조약과 정부의 개화 정책 |
102~103, 107 | 24 분 |
35 |
위정척사 운동과 임오군란 |
104~105, 108~109 | 32 분 |
36 |
개화파의 분화와 갑신정변 |
104~105, 109~110 | 31 분 |
37 |
동학 농민 운동 |
114~115, 120~121 | 33 분 |
38 |
갑오개혁 |
116~117, 122, 123, 1 | 35 분 |
39 |
독립 협회 |
118~119, 124~125 | 25 분 |
40 |
대한 제국 |
118~119, 125 | 21 분 |
41 |
러·일 전쟁과 일본의 국권 침탈 |
130~131, 134~135 | 30 분 |
42 |
독도와 간도 |
130~131, 135~136 | 21 분 |
43 |
항일 의병 운동과 의열 투쟁의 전개 |
132~133, 136 | 23 분 |
44 |
애국 계몽 운동 |
132~133, 137 | 23 분 |
45 |
개항 이후 열강의 경제 침략과 구국 운동-1 |
140~141, 146~147 | 29 분 |
46 |
개항 이후 열강의 경제 침략과 구국 운동-2 |
140~141, 147~148 | 25 분 |
47 |
근대 문물의 수용 |
142~143, 148 | 21 분 |
48 |
근대 의식의 확대(민권 의식 성장과 교육 기관) |
142~143 | 20 분 |
49 |
근대 의식의 확대(언론 기관과 국학) |
144~145, 148~149 | 22 분 |
50 |
문예와 종교의 변화 및 국외 이주 동포의 삶 |
144~145, 149 | 23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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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1 |
1910년대 일제의 무단 통치와 식민지 수탈 체제의 확립 |
154~157, 159~160 | 35 분 |
52 |
1920년대 일제의 민족 분열 통치와 경제 수탈의 확대 |
156~157, 160~161 | 32 분 |
53 |
1910년대 국내외 독립 운동 |
164~165, 168 | 28 분 |
54 |
3·1 운동 |
164~167, 169~170 | 23 분 |
55 |
대한민국 임시 정부 |
166~167, 170~171 | 25 분 |
56 |
무장 투쟁 |
174~175, 180~181 | 26 분 |
57 |
의열 투쟁(의열단, 한인 애국단) |
174~175, 181 | 23 분 |
58 |
민족 운동의 분화와 실력 양성 운동 |
176~177, 181~182 | 25 분 |
59 |
학생 항일 운동 |
178~179, 182 | 20 분 |
60 |
민족 유일당 운동과 신간회 |
178~179, 183 | 22 분 |
61 |
사회·문화의 변화와 사회 운동-1 |
186~187, 190 | 21 분 |
62 |
사회·문화의 변화와 사회 운동-2 |
186~187, 190~191 | 23 분 |
63 |
사회·문화의 변화와 사회 운동-3 |
188~189, 191~192 | 26 분 |
64 |
전시 동원 체제와 민족 말살 통치 |
194~195, 198~200 | 32 분 |
65 |
광복을 위한 노력-1 |
196, 200 | 28 분 |
66 |
광복을 위한 노력-2 |
196~197, 200~201 | 22 분 |
강의 | 강의명 | 페이지 | 강의시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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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7 |
8·15 광복과 국토 분단 |
206~207, 210~211 | 22 분 |
68 |
통일 정부 수립을 위한 노력 |
208~209, 211~213 | 37 분 |
69 |
대한민국 정부 수립과 새 정부의 과제-1 |
216~217, 220~221 | 23 분 |
70 |
대한민국 정부 수립과 새 정부의 과제-2 |
216~217, 221~222 | 19 분 |
71 |
6·25 전쟁과 남북한의 변화-1 |
218~219, 222 | 26 분 |
72 |
6·25 전쟁과 남북한의 변화-2 |
218~219, 223 | 30 분 |
73 |
4·19 혁명과 장면 내각의 성립 |
226~227, 230~231 | 28 분 |
74 |
5·16 군사 정변과 민주주의의 시련 |
226~229, 231~232 | 37 분 |
75 |
신군부의 등장과 5·18 민주화 운동 |
228~229, 233 | 21 분 |
76 |
경제 성장과 사회·문화의 변화-1 |
236~237, 240~241 | 27 분 |
77 |
경제 성장과 사회·문화의 변화-2 |
238~239, 241~242 | 23 분 |
78 |
6월 민주 항쟁과 민주주의의 진전 |
244~245, 248~250 | 38 분 |
79 |
다양한 사회 운동과 시민 사회의 성장 |
246~247, 250 | 21 분 |
80 |
외환 위기와 현대 사회의 과제 |
252~255, 258~259 | 30 분 |
81 |
북한 사회의 변화 |
254~255, 260 | 21 분 |
82 |
남북 화해를 위한 노력~동아시아 평화를 위한 노력 |
256~257, 260~261 | 25 분 |